무임승차 나이 기준 대구 지하철
- 대부분의 도시: 만 65세 이상
- 대구: 2025년 기준 만 66세 이상 (매년 1세씩 상향 조정 중)
서울 무임승차 비율 및 피해액
- 이용률:
- 전국 해당 인구의 70%가 무임승차 혜택을 받고 있습니다.
- 서울의 경우, 65세 이상 인구 비율이 1984년 3.8%에서 2023년 17.4%로 증가했습니다.
- 재정 영향:
- 서울교통공사의 2022년 무임승차 손실액은 3152억 원으로 추정됩니다.
- 최근 5년간 서울 지하철의 무임승차로 인한 손실은 총 1조 5800억 원에 달합니다.
- 향후 전망:
- 고령 인구 비율이 2025년 20.6%, 2050년 40.1%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어 무임승차로 인한 재정 부담이 더욱 커질 전망입니다.
- 개선 논의:
- 재정 부담 완화를 위해 무임승차 연령을 70세로 상향하는 방안이 논의되고 있습니다.
- 대구시는 이미 단계적으로 무임승차 연령을 70세로 상향 조정 중입니다.
무임승차 통계 표
연도 | 무임승차 인원 (전국) | 운임손실액 |
---|---|---|
2021 | 3억 7795만명 | 5074억원 |
2019 | 2억 9192만명 | 3866억원 |
2000 | 9392만명 | 694억원 |
이러한 현황으로 인해 지방자치단체들은 정부에 국고 보조를 요청하고 있으나, 정부는 제도 개선이 우선되어야 한다는 입장입니다.
댓글